Tistory에서 제공되는 URL이 아닌 내가 가진 Domain으로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고 싶었다.

 

먼저 Tistory에서 변경해야 할 부분을 찾아보자.

 

Tistory에서 변경 할 부분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관리 -> 블로그 -> 개인 도메인 설정 부분에서 내가 원하는 도메인으로 변경 할 수 있다.

tistory 도메인 설정

위 스크린샷에서 확인할 수 있듯 DNS설정 변경을 하게 되고, DNS에서 정상적으로 전파가 되면 DNS설정 정보가 확인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Tistory는 https연결을 해서 SSL인증서도 필요한데, 이 인증서도 Let`s Encrypt기반으로 생성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DNS서버에서 변경 할 부분

나는 DNS를 AWS Route53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AWS에서 CNAME또는 A(IPv4)값을 변경해주면 되는데,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notice.tistory.com/2406)

가능하면 CNAME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A레코드로 설정하게 될 경우 Tistory에서 Endpoint서버 주소가 변경될 경우 DNS에도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다.

 

Route53 변경 부분

 

체크해야 할 부분

도메인을 변경 한 뒤 접속을 했을 때, SSL적용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ssl적용 내용

 

재미있던 내용이 있는데, 예전에 Draft로 작성했던 문서가 있어서 로그인 하기 전에는 확인되지 않는 포스팅이 있었다.

로그인 전에는 위와 같이 HTTPS연결이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 했는데, 로그인 이후 아래와 같이 Insecure connection으로 나오는 것이다.

위와 같이 나와 있어서 확인 해보니, 일부 첨부했던 image가 403로 forbidden상태로 response를 확인했다.

해당 포스트를 삭제하니, 아래와 같이 ssl이 재 적용 된 것을 확인했다.

SSL적용 재 확인

 

간편하게 Custom Domain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Daily > Logs'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6-30  (0) 2021.06.30

+ Recent posts